전체 메뉴 닫기

사람과 시스템 중심으로 선진형 공공보건의료시스템 - 속초의료원

건강정보

질환별식사요법

심장식단전시회-심장질환의 식사요법

작성자 : 최고관리자 등록일 : 2021-11-18 15:01 조회 : 1,448회
심장질환을 예방하려면?
심장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습관을 개선하고 금연, 절주와 함께 매일 30분 이상 유산소운동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혈압, 혈당, 혈중콜레스테롤 수치를 체크하여 건강을 관리하고 증상이 의심되면 병원을 찾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줄이고 항상 즐거운 마음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1. 정상 체중을 유지합니다.
정상체중을 유지합니다.
체중 과다인 경우 체중을 줄이면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표준체중 : {키(cm) - 100} × 0.9
또는 남자 : 키(m)×키(m)×22 / 여자 : 키(m)×키(m)×21

정상체중 : 표준체중 ± 10%

비만도 : 현재체중/표준체중 × 100
2. 알맞은 양의 식사를 섭취합니다.
과식, 절식을 피하고 여러 가지 식품을 고르게 알맞은 양으로 식사합니다.

(※ 식품구성자전거를 이용합니다)
3. 염분 섭취를 줄입니다.
음식을 싱겁게 먹으면 혈압을 낮출 수가 있습니다.

장아찌, 젓갈, 김치와 같이 짠 음식을 적게 먹고,

음식을 만들거나 먹을 때 소금이나 간장을 적게 사용하며,

국과 찌개의 국물을 적게 먹습니다.
4.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입니다.
고지혈증 예방 및 개선을 위하여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포화지방 : 육류의 지방, 라면, 버터, 코코넛유, 커피프림, 스낵 등

콜레스테롤 : 달걀노른자, 명란젓, 간, 곱창, 새우, 낙지, 장어, 미꾸라지 등
5. 항산화영양소, 섬유소를 충분하게 섭취합니다.
항산화영양소는 동맥경화,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 섬유소는 고지혈증을 개선시킵니다.

콩, 잡곡 등을 매일 섭취하고 여러가지 채소를 하루 2컵 이상, 과일은 1개 정도 섭취합니다.

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