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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특별자치도속초의료원, 2023년 환자안전의 날’ 행사 시행'
작성일 : 2023-10-26 20:19 조회 : 493회
속초의료원장(용왕식)은 10월 26일 의료원 정문 입구에서 「2023년 환자안전의 날」 행사를 진행하였다.
지역환자안전센터(강원대학교병원)와 협조하여 “환자안전을 위한 환자참여!”를 주제로 의료원을 이용하는 환자 및 보호자, 직원 등의
참여하에 환자 안전에 관한 OX퀴즈 참여 활동을 시행하였고, 커피차 제공을 통한 환자안전의 중요함과 세계환자안전의 날을 홍보하였다.

행사 2부에는 본관 지하 1층 대회의실에서 지역환자안전센터장(나성훈)이 환자안전을 주제로 속초의료원 경영진 교육을 진행하였다.
교육 내용으로는 환자안전 관리의 중요성, 조직문화 개선, 보건의료기관 경영진의 노력이 포함되었다.
특히 환자안전관리의 중요성에는 안전하고 질 높은 의료기관을 유지하기 위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야 하며, 각 환자의 요구에 맞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인적, 물리적, 경제적 지원을 해야 하며, 역량 있는 의료진 및 직원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환자 안전 조직문화 개선에는 리더쉽이 반드시 필요하다.
리더쉽이란 리더가 일정한 상황에서 목표 달성을 위해서 개인이나 집단의 행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을 뜻하며
사람을 변화 시키고(transform), 새롭게 하며(renew), 힘을 북돋아주고(energize), 영감을 주는(inspire) 행위를 모두 포함한다.

보건의료기관 경영진 역할에서는 병원 전체적인 환자안전문화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을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환자안전사고 소통을 위한
환자안전문화 정착의 필수적 사항에 대해 직원들과 함께 공유하고, 환자안전사고가 공개적이고 정직한 소통이 될 수 있도록 재정적이고 조직적으로
지원하며, 적절한 교육을 통해 환자와 보호자 대응에 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특히 환자안전사고를 경험한 2차
피해자(보건의료인)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여 환자안전 문화 정착을 위한 병원의 시스템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속초의료원장은 “환자안전사고는 개인이 아닌 시스템의 문제이며, 의료기관의 환자안전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속초의료원 경영진은 지속적인 노력을 시행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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